이야기가 있는 건축

게시글 검색
[칼럼] '방한인테리어'- 인테리어효과와 에너지 절감을 한번에
건축사사무소 한돌 조회수:1312 175.212.232.67
2015-12-17 13:40:21

따듯한 군밤과 군고구마가 그리워지는 계절.
뜨끈한 방에 누워 허리를 지지고 싶기도 하고 포근한 무릎담요가 필요한 계절 겨울.
요즘에는 창문에 붙이는 뽁뽁이, 방안에서쓰는 방한텐트 등 에너지 절약차원의 방한제품이 많이있다.

오늘은 방한인테리어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 방풍비닐 지퍼식or벨크로식 커튼

베란다형, 창문형등 사이즈도 다양하고 지퍼식or 벨크로(찍찍이)식으로 형태도 다양한 방풍막
투명해서 에어캡같이 답답함이 없고 개구부가 있어 환기에도 좋다 <사진:다샵정품 방풍비닐>

 

 

-바르는 뽁뽁이 (액상형)
무언갈 설치하는 것이 귀찮거나, 불투명한게 싫을때는 바르는 뽁뽁이가 있다.

창문면을 깨끗이 닦고 쓱쓱 발라주기만 하면 에어캡과 유사한 단열 효과가 난다.
선전에는 완전 투명하다고 하나 실제 시공해보면 살작 불투명한 감은 있다. 하지만 뽁뽁이 보다는 훨씬 시야 확보가 잘되는 제품. <사진. COCOS 바르자>


 

 

- 그래픽 뽁뽁이
 
일반 뽁뽁이는 답답해서 싫다면 그래픽 뽁뽁이를 사용해보자.

요즘에는 그래픽 뽁뽁이의 수요가 많아 예쁜 그래픽들이 들어간 뽁뽁이가 많다.

창밖풍경이 그리 예쁜편이 아니라면 아예 그래픽 뽁뽁이를 사용해 다 막아버리는것도 하나의 방법.
<사진 : 뽁뽁이 닷컴>

 

- 발열액자 (전기 컨벡터)

난방과 인테리어 까지 한방에 해결하는 방법. 발열액자가 있다. 벽걸이 형으로 공간활용에 좋고 원적외선 방사열로 건강에도 좋으며 높은곳에 매달수 있어 어린이의 화상위험에도 좋다
반영구적으로 활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가격이 다른 방한제품에 비해 고가이며 전기세 (업체제공 1일 10시간 사용기준 15,000)원 에 대한 부담이 있을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사진 : 호카스 발열액자>

 

- 욕실 난방기
겨울에 감기 걸리기 딱 좋은장소는 바로 욕실이다. 예열시간도 필요 없고 전력소비량은 헤어드라이기보다 적다. 방수가 되는것도 장점. 욕실 뿐 아니라 발코니 등에도 간편히 설치하여 사용할수 있다.

<사진 : 핫똘이 욕실 난방기>


몇가지 방한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다.
단순히 바닥 난방만 하는 것 보다는 발열액자나 난방기 등을 같이 활용하면 가스비도 절약할수 있고 난방 효과도 높일수 있다.
이밖에도 문풍지나 틈새 막이, 암막커튼 등으로 개구부를 막아준다면 더 따듯하고 알뜰한 겨울을 보낼수 있지 않을까?
방한인테리어로 인테리어 효과도 누리고 에너지도 절약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누려보기 바란다.
<인테리어, 건축설계 상담 WWW.HD1255.COM / 031.318.1255>

댓글[0]

열기 닫기